"ESG, 남의 일 아니고, 착한 기업되자는 것도 아냐"
충분히 알아보고 하겠다? 공시하고 개선이 효과적
히트미디어, 히트아카데미 실전교육_ESG편 개최

"우리 회사는 아직 ESG 경영 준비가 안됐습니다. 충분히 알아보고 준비한 뒤  ESG 경영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같은 생각을 가진 업체들이라면 당장 ESG 경영을 시작하는 것이 백번 낫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ESG 경영은 결국 재무 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의 공시인 만큼 회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 공시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먼저라는 의미다.

'히트아카데미 실전교육_ESG편' 연단에 오른 강사진들은 '충분히 준비해 공시하지 말고, 공시하고 개선하라'고 입을 모았다.

 

"ESG, 착한기업 되자는 것 아냐"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 오범택 센터장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 오범택 센터장

오범택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장 설명에 따르면 ESG 관련 공시는 자산운용 업체, 금융 업체가 살피고 정보분석기관이 분석하고 누군가는 그 정보를 바탕으로 ESG 수준을 판단하고 투자 혹은 협업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업체의 자체적인 홍보나 입증하지 못하는 자료들은 경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된다는 의미였다.

오 센터장은 "공시하지 않은 정보는 신뢰받지 못하는 시대가 왔다"며 "ESG는 착한기업이 되자는 것이 아니라 돈에 밀접한 기업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이 '얼마만큼 매출을 올렸고, 얼마만큼 생산했는가'를 넘어 '어떠한 여건 속에서 어떤 방법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가' 즉, '매출과 생산량을 내일도 유지할 수 있는가'로 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속가능성이 새 기업 평가기준이 된 데에는 미국·유럽과 아시아 등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는 것이 오 센터장 의견이다.

그는 "미국과 유럽은 철저하게 투자자를 움직이기 위한 ESG를 시행하고 있지만 아시아는 선진국과 거래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ESG를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ESG 즉 비재무적 내용 공시는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정상적이고 윤리적이며, 안전하게 거래할 능력이 있다'를 어필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남의 일로 생각하면 공시 의무화 대응 못한다"
사회가치혁신센터 정승태 센터장

사회가치혁신센터 정승태 센터장

우리나라는 2019년 자산총액 2조원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지배구조보고서(G) 공시를 의무화 했으며 2022년부터 자산총액 1조원 이상 기업, 2024년 5000억원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전체 코스피 시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E(환경경영), S(사회경영)에 대한 공시 역시 2025년(자산총액 2조원 이상) 2030년 전체 코스피 시장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승태 생산성본부 사회가치혁신센터장은 "즉시 이사회 등 지배구조 내에 ESG 위원회를 꾸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센터장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2022년 부터 시작되는 공시 의무화에 대응할 수 없을 것"이라며 "CEO 등 C레벨의 거버넌스를 확인하고 법무법인 등 전문가 사외이사를 포함한 위원회를 꾸려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ESG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관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ESG 평가기관인 CDP, Ecovadis, 기업지배구조원(KCGS) 등의 평가 피드백 요청을 받고 있을 것"이라며 "ESG가 급부상하면서 많은 평가기관이 생겨나 기관 선택 고민은 필요하지만 회사 ESG 현황 파악을 위한 평가는 필수"라고 그는 강조했다.

 

평가 기관과 표준 보고서를 선택하라

ESG평가 방식은 크게 세가지다. △기업이 스스로 평가 △공시 정보를 베이스로 평가기관이 평가 △AI-미디어가 정보를 수집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국내외로 공신력을 얻고있는 ESG평가 기관은 CDP, Ecovadis, KCGS 등이다.

Ecovadis는 ESG 평가 대행 기관으로 특정기업 요청에 따라 ESG 평가 문항을 파트너사에 보낸 뒤 회신한 자료로 ESG 현황을 측정한다.

KCGS는 공시 정보를 베이스로 ESG 현황을 평가하는 국내 한정 가장 공신력이 높다고 평가받는 기관이다.

ESG 공시를 위한 글로벌 표준은 GRI, SASB, TCFD가 있다.

GRI는 기업이 가져야 할 지배구조, 윤리, 재무구조 등 포괄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 제조기업과 잘 맞는다는 설명이다.

평가 난이도는 증권거래소 ESG 관련 공시 기준을 상회한다.

SASB는 미국 상장사가 주로 택하는 표준이다. 반도체, 금융, 제약 등 산업별로 특화된 지표를 제시한다.

TCFD는 탄소를 특화로 하는 표준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조직 전략, 위기와 기회요인 등에 대한 지표를 포함하고 있다.

한편 이날 아카데미는 △ESG의 이해(한국생산성본부 사회가치혁신센터 임지성 팀장) △ESG 최신동향(한국생산성본부 사회가치혁신센터 정승태 센터장) △ESG 정보공시(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 오범택 센터장) △ESG 기업적용 사례(풀무원 전략경영원 바른마음경영실 이주병 파트장)

 

히트아카데미 Q&A

(왼쪽부터)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 오범택 센터장, 사회가치혁신센터 정승태 센터장, 한국생산성본부 사회가치혁신센터 임지성 팀장, 풀무원 전략경영원 바른마음경영실 이주병 파트장

 

ESG관련 보고서 공시를 준비하고 있지만 당장은 보고서에 작성할 좋은 성과 사례가 없습니다. 어떤 부분을 준비한 뒤 보고서를 작성하는게 좋을까요?

오범택 센터장= "일정 수준을 갖춘 뒤 보고서를 공시하려면 10년을 걸릴 거라 예상합니다.

당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정확한 보고서를 공시하는가'입니다. 정확한 보고서를 공시한 후 그것을 베이스로 개선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충분히 준비해서 공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공시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마스크 폐기시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마스크 자연분해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향후 ESG 평가에 도움이 될까요?

정승태 센터장= "R&D 센터 설립은 ESG 평가에서 보면 "우리 좋은 일 합니다. 예쁘게(?) 봐주세요" 정도입니다.

R&D센터 설립 보다는 CFO를 위원장으로 두고 사외이사로 환경·안전 관계자를 영입해 이사회 내부에 환경경영위원회를 만드는 것이 기본이 될 것입니다."

 

신축 공장 옥상에 태양광 시설을 만들 계획입니다. 한국전력공사에 이를 납품하는 것이 ESG 평가에 도움이 될까요?

정승태 센터장= "직접적인 매출이 발생한다면 ESG 경영 보다는 사업으로 봐야합니다."

 

저희 회사 ESG 경영 실천을 홍보하고 싶습니다. 보고서를 공시하는 것과 회사 홈페이지에 홍보하는 것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정승태 센터장= "주의깊게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선언적인 홍보보다 증빙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한 입증을 우선해야합니다."

 

우리는 CSR 사업을 오래 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ESG는 CSR과 어떤 부분이 다른가요?

오범택 센터장= "CSR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책임에서부터 기업 매출을 사회에 환원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사업입니다.

ESG는 회사의 활동이 투자를 결정하는 데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비재무적 평가 지표입니다."

 

ESG,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이주병 파트장= 풀무원의 경우 우선 TF를 구성했습니다. HR, 자금, 동반성장 관련 팀을 모두 소집해 의견을 모읍니다.

의견을 모아놓고 보면 회사가 잘하고 있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하는 부분은 강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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