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병협·약사회·업계 등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첫 회의 진행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따라 환자 편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전자처방전 도입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개인 민감정보 유출 방지 등을 위해 전자처방전은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진 모습이다. 

보건복지부와 의약단체·환자단체·관련 기관 및 업쳬 관계자는 28일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전자처방전의 운영 현황, 구축·지원 필요성 및 문제점을 논의됐다. 

고형우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정보통신기술(ICT) 발전 및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전자처방전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논의를 바탕으로 전자처방전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운영으로 추후 구체적인 검토를 통해 추진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병원협회는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전자처방전 발급 및 환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병원으로 발전을 모색·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사회적 비용 절감, 개인 민감 정보 유출 방지, 약국 업무 편의성·정확성 증진 등을 위해 전자처방전 표준화, 공적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도입 및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병원협회 역시 국민의 민감한 의료정보 집중 및 유출 가능성, 각 병원의 스마트 병원 시스템 구축 추진 중인 현황 등을 감안해 공적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이 아닌 표준형 모델을 제시하고 인증하는 방식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처럼 환자 편의성 증진 및 약국 업무 체계화를 위하여 전자처방전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다만, 추진방식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는 만큼 추후 협의체 논의를 통해 심도있게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처방·조제 절차, 환자 의료정보의 보호, 비용 분석 등 검토 필요, △대체조제 및 사후통보 추진 시 환자 안전 저해 우려, △모바일 방식 도입 및 마이 헬스웨이 연계 필요, △단일 시스템 구축의 문제점, △환자의 약국 선택권 존중, △정보 취약 계층을 위한 종이 처방전 존치 필요성, △단계적 정책 추진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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